Yeonkyu Kim

金淵奎 김연규 (b.1964)
Profile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 대학원 회화과 졸업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대학원 회화전공 졸업

 

개인전

2004 예가회랑 초대, 부산

2003 공평아트센터, 미술세계 작가상 수상 초대전, 서울

2003 KIAF 2003, 노화랑 기획, COXE 인도양홀, 서울

2002 무심갤러리 초대, 청주

2002 KCAF, 예술의 전당, 서울

2002 KIAF 2002, 표화랑 기획, BEXCO 부산

2001 송은갤러리 개관기념 초대, 서울

2001 Seoul Art Fair, 표화랑 초대, 예술의 전당, 서울

2001 송곡미술관, 기획

2000 금산갤러리 초대, 서울

2000 MANIF, 예술의 전당, 서울

1999 예화랑 초대, 서울

1998 College Art Gallery, New York, 미국

1995 Seoul Art Fair, 예화랑 초대, 예술의 전당, 서울

1994 MMG 갤러리 초대, 동경 일본

1994 키미아트 갤러리 초대, 서울

1993 미도파 갤러리 초대, 서울

1992 갤러리 수 초대, 서울

1992 갤러리 2000 초대, 서울

1991 백송갤러리, 서울

 

단체전

2004 청주대학교 개교 57주년기념 예술대학교 교수작품 전시회,

한국공예관 3층전시실, 청주

SFAF 전, 예술의 전당, 서울

대한민국 청년미엔날레 특별전, 대구 예술회관, 대구

이미지 천국전. 한전프라자 10주년 개관 기념전, 서울

행복-미술여행전, 조선일보미술관, 서울

한국현대미술의 진단과 제언 2004, 공평아트센터 기획, 서울

갤러리 한 개관기념 정예작가 초대전, 갤러리 한 기획, 서울

제2의 의왕국제플래카드아트 2004전 미술축제 의왕 백운호수, 의왕 경기

훗카이도 아시아 학원 대학 북방권 아트 프로젝트 국제미술전 2004

후카이도 도립 근대미술관, 훗카이도, 일본

2003 현대미술의 조명 전 경기도 문화, 경기도 문화예술회관 수원

이질성과 동질전 제비울미술관 과천

한국의 누드미학 2003 세종미술회과 기획초대, 서울

아름다운 상상전 2003 갤러리 라메르, 서울

경기아트페어 2003 경기도 문화예술회관, 수원

컬렉션 전, 갤러리 가이아, 서울

북방권 훗카이도 국제 미술전 2003,

북방권학술정보센터 포르토 갤러리, 훗카이도 일본

2002 작가 세사람전, 청 화랑 기획, 서울

호·흡 전 사간 갤러리 기획, 서울

컬렉션 전 개러리 가이아, 서울

추상, 감춰진 비밀 전, 현대아트갤러리, 광주

대한민국청년 비엔나레 2002,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

오리진 순회전, 중인 아트홀 개관초대전, 샌프란시스코, 미국

Today, Together,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서울

현대 미술의 새 흐름전, 갤러리 가이아, 서울

40.com 전 예가족 갤러리, 서울

2001 FAR EAST near east전 사라예보 시티갤러리, 사라예보

공간의 관한 시각 엿보기 전, 갤러리 창, 서울

Art, The Couples 서호 갤러리, 서울

낭만주의의 두개골을 만지다전, 토탈 미술관, 장흥

제6회 대청호 국제환경미술 시포지우-아홉용머리 전 , 에스파스 관, 청주

Spacial Collect전, 예화랑, 서울

신촌 20인전, 현대아트갤러리, 서울

다섯가지의 오만 전, 노화랑 기획, 서울

송은미술대상전, 공평아트센터, 서울

대한민국 청년작가 미술축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00 2000 프리환기 후보 작가전, 환기 미술관 기획, 서울

갤러리 진 개관 초대전, 갤러리 진 기획, 인천

한국 현대 미술대학 교수작품 초대전, 동아갤러리, 서울

2000 청년작가 초대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1세기의 비전과 도약전, 백록화랑 개관기념전, 서울

생명의 삶의 회화적 표현들, 현대예술관 기획, 울산

ORIGIN 2000-GOOD MORNING, 갤러리 상, 서울

2000년-200인 작가 작은 그림 축제, 선화랑, 서울

37인전, 수가화랑. 부산

WAVE 전, 한선갤러리, 서울

1999 한민족 작가 100인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한국 현대미술의 전망-15인의 시각, 삼성플라자 갤러리, 분당

아! 대한민국전, 갤러리 상, 서울

한·중 현대판화 교류전, 흑룡강성미술관, 중국

21C 평면회화의 시로우누 제안전, 우덕갤러리, 서울

계동전, 가산화랑, 서울

The 1999 Winter Exhibition, 예화랑 기획, 서울

1998 브루스, 연규, 희선전, 워터마크/카고 갤러리, 뉴욕, 미국

98 국립 아웃룩 공모전, 펠햄 아트센터, 뉴욕, 미국

개관 20주년 기념전, 예화랑 서울

1996 96 한국현대판화집 발간, 한국현대판화가 협회, 서울

피카소화랑 이전 개관 기념전, 피키소 화랑, 부산

대상 수상 작가전, 국립현대미술관 기획, 과천

제 10회 서울국제판화 비엔날레, 일민미술관, 서울

1995 제1회 내일의 판화전, 종로/인사갤러리, 서울

95 현대회화 초대전, 경기문화예술회관, 수원

6월의 작은 그림전, 롯데 화랑, 서울

1994 한국현대판화 40년전, 국립현대미술관 기획, 과천

한국현대미술 신세대 흐르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기획, 서울

1993 93청남 신춘 기획전, 청남아트갤러리, 서울

93 한국미술의 가능성전, 동호갤러리, 서울

1992 92 현대 판화전, 사각갤러리, 서울

형상, 사색하는 판화전, 영 갤러리, 서울

B-35-92 초대전, 미술회관, 서울

제11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구긻현대미술관, 과천

1991 91 신춘회화 초대전, 토 아트 스페이스, 서울

청년세대 91의 단면전, 백송화랑, 서울

현대판화-15인의 초대전, 남갤러리, 수원

삿보루 국제판화 비엔날레, 마루이 이마이 이벤트 홀, 삿보루, 일본

한국판화가협회상 수상자전, 갤러리 신궁원 기획, 일본

91회화 10인전, 백송화랑, 서울

현-상황 전, 바탕골 미술관, 서울

C-520전 소나무 갤러리, 서울

제14회 중앙미술대전, 호암갤러리, 서울

91 MBC 미술대전, 예술의 전당, 서울

제5회 중화민국 국제판화 비엔날레, 대부깃립미술관, 중화민국

1990 90 신진작가전, 청년미술관, 서울

내일을 모색하는 작가전, 제3갤러리, 서울

동아미술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중앙미술대전, 호암갤러리, 서울

20인의 동시대 회화전, 바탕골미술관, 서울

누름전, 관훈미술관, 서울

토탈114전, 토탈미술관, 서울

어떤 전, 갤러리 2000, 서울

90년대 전반, 하나의 추상전. 제3갤러리, 서울

현존 모색 수용전, 인데코갤러리, 서울

1989 제9회 한국현대판화가협회 공모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

대한민국 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88 제14회 INDPENDANTS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수상

2003 2002미술세계 작가상

(주) 미술세계 주최, 2001 미술세계대상선정위원회 주관, 서울

2001 제1회 송은미술대상전 대상 수상, 송은문화재단 주최, 서울

1998 미국 뉴욕 OUTLOOK 98 공모전 대상 수상, 펠헴아트센타 주최, 뉴욕, 미국

1992 제11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대상 수상, 한국미술협회 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991 제 1회 MBC 미술대전 특선, MBC 문화방송 주최, 서울

1991 중앙미술대전 특선, 중앙일보사 주최, 서울

1990 제 6회 공간국제판화 Biennale 대성 수상, 공간사 주최, 공간갤러리, 서울

1990 제10회 한국현대판회가협회 공모전,

우수상 한국현대판화가 협회 주최, 미술회관, 서울

  It is the image of nature that comes to my mind when I think of Yeonkyu Kim. Grass, flowers, seeds, vines, fruit and so on are the primary subjects of his paintings. His painting thus has an inseparable relation to nature, which is both a subject of his work and a theme. It may sound strange to some people when I say that something can be both a subject and a theme. But considering the long history of modern painting, this is not just absurd. In the history of the long passage from conceptual painting to abstract painting, the images of objects that used to be obvious and realistic are undergoing the process of planarization, which is a reductionist transformation from an entirety to a simple color itself, a section of the surface, or a few strands of lines.

From the critique of Jin-sup Yoon / Art Critic · Professor of Honam university

  내게 있어서 김연규하면 떠오르는 것은 자연의 이미지다. 풀, 꽃, 씨앗, 덩굴, 열매 등등이 주된 내용을 이룬다. 그의 그림은 그래서 자연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으며, 이것은 그의 작품의 소재이면서 동시에 주제가 된다. 소재인 동시에 주제가 된다는 나의 말이 어떤 사람에게는 매우 이상하게 들릴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대회화의 긴 역사를 생각해 볼 때, 이 말은 전혀 어색하지 않다. 구상회화에서 추상회화로 넘어가는 긴 도정의 역사에서 처음에는 분명했던 사물의 이미지들이 해체되면서 단순한 색채 그 자체나 면의 구획, 혹은 몇 가닥의 선으로 환원되는 평면화의 과정을 밟고 있기 때문이다.

윤진섭 / 미술평론가·호남대교수 평론 중

Information